오픈소스 문서관리 시스템( Opensource Document Management System) Software

원문보기

회사의 규모가 커지면 관리하는 문서의 양도 늘어나고, 계속 변경이 발생하면 어떤 버전이 최신인지 알기도 어려워진다.

이를 관리해주는 시스템이 문서관리 시스템인데, 동일하게 문서관리 시스템이라고 불리더라도 목적하는 바에 따라 다양한 하위종류가 있을 수 있다. 고 내 맘대로 정의한다.

물론 복수의 기능을 목적으로 할수도 있고, 그런 제품도 존재한다.

1. 문서보안을 목적으로 하는 DRM과 접근통제가 구현된 문서관리시스템.

2. 협업을 목적으로 하는 문서관리 시스템

3. 버전관리가 주 목적인 문서관리 시스템

4. 많은 문서를 쉽게 찾아낼수 있는 검색엔진기능의 문서관리시스템

 

 

관련하여 오픈소스를 찾다가 찾은 아티클을 옮겨본다.

The Best Open Source Document Management Systems(원문링크)

1. Nuxeo ( http://www.nuxeo.com/en/products/document-management)

완전한 문서관리시스템 플랫폼으로 디지털 자산관리 시스템(Digital Asset Management System)이다. 모듈 디자인으로 유연하게 설계되어있고, 대부분의 사용자에게 요구되는 기능이 구현되어있다. 또한 CMP(Content Management Platform)도 제공하여 어느정도의 영역에서는 사용가능하다.

기능 : 다양한포맷을 지원, 메타데이터 표준화, 구조화된 네비게이션, 워크플로우

 

2. Alfresco(http://www.alfresco.com/)

알프레스코 역시 가장많이 쓰이는 플랫폼중 하나이고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주목할만한 기능은, 커스터마이징이 자유롭고 모바일지원이 되며, 웹기반 협업기능이 잘되어있다. 또한 클라우드환경에서 문서저장 편집기능이 제공된다. (돈주고? 잘모르겠다)

 

3. OpenDocMan(http://www.opendocman.com/)

PHP로 만들어진 오픈소스를 찾는다면 딱 이거다.(나머지는 대부분 java로 되어있음) 웹기반 문서관리시스템이며, 간단한 인스톨과 업그레이드가 지원된다. 기존 비즈니스룰에 적용할수 있도록 유연하게 되어있다. (테스트로 써보면 너무 단순한 느낌이긴 하다.)

저장소 한곳에 저장되며, 접근통제 변경이력관리를 할 수 있고 다양한 문서형식 및 워크플로우가 지원된다. 시스템에 저장할수 있는 메타데이터 필드도 지정할수 있다.

게다가 리소스를 아주 적게 먹고 설정이 복잡하지 않게 바로 사용할수 있다.

 

4. Logical Doc(http://www.logicaldoc.com/)

다른 문서관리시스템처럼, Logical Doc도 특별한 점이 있다. 가장 좋아할만한 점은 유저인터페이스가 간결하고 깔끔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다른 시스템과 달리 다양한 언어를 지원할 수 있다. (물론 한글은 번역을 직접해서 언어추가를 해야겠지..)

또 다른 장점은 구글의 GWT(Google Web Toolkit) 기술을 사용했다는 것이다. 그리고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앱을 제공한다. (무료로!!)

마지막으로 Full-text 검색엔진이 제공된다.

(이정도면 어설픈 솔루션을 돈주고 사는것보다 나을수도 있을거 같다.)

 

5. Plone(http://plone.org/)

이제 슬슬 귀찮아지기 시작하지만..

이놈도 CMS컨셉의 플랫폼이고 메모리 효율이 아주 좋아서 아주 큰 파일사이즈도 다룰수 있다. Python과 NoSQL기반으로 개발되어있고 UX가 꽤 좋다.

340명의 코어개발자와 300개의 프로바이더가 있는 믿을만한 플랫폼이며, 엄청 빠르다.

 

6. LifeRay(http://www.liferay.com/)

CMS와 DMS를 통합하겠다는 새로운 컨셉이다. 포탈을 통한 웹베이스 시스템이고. 모든 포맷을 단일화된 위치에 저장하며, 컨텐츠의 사용자정의 카테고리를 지원한다. 원클릭으로 페이지를 만들고 사용자정의 워크플로우와 실시간 페이지편집기능, 스케쥴링 기능이 있다.

 

일단 OpenDocMan과 LogicalDoc을 테스트해봐야겠다.

사진은 귀찮아서 생략.

 

Have something to add? Share it in the comments.

techsupport
Author

techsupport